Old Forester Distilling Co. & Brown-Forman Distillery
1829년, 존 톰슨 스트리트 브라운 시니어(John Thompson Brown Sr.)와 첫 번째 아내인 엘리자베스 크릴 브라운과의 사이에서 존 톰슨 스트리트 브라운 주니어(John Thompson Brown Jr.)가 태어났고, 1846년에는 두 번째 아내인 메리 가빈 브라운과의 사이에서 조지 가빈 브라운(George Garvin Brown)이 탄생했다. 조지는 어린 시절 켄터키주의 루이빌로 보내져 학교를 다녔으며 약 7년간의 교육을 마치고 "Henry Chamber & Co."의 제약 판매원으로 일하게 된다.
당시에는 많은 의사들이 환장들에게 약용으로 위스키를 처방하는 일이 많았는데, 출처가 불분명하고 품질이 떨어지는 것에 많은 불평이 있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조지는 일정한 품질을 유지하는 병입 버번을 판매하는 어이디어를 떠올렸다. 그 당시 대부분의 위스키는 바나 주류 판매점 등에서 대형 오크통을 벌크로 사들인 다음 나누어서 판매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는데, 위스키의 품질을 일관되게 유지하기 어려웠기 때문에 병에 미리 위스키를 담아 품질을 보장하는 방식은 혁신적이었다. 그는 자신의 고용주인 헨리 챔버(Henry Chamber)에게 이것을 건의했고, 좋은 아이디어라고 생각한 헨리는 조지로 하여금 위스키를 생산하는 회사를 설립하는 데 큰 도움을 주었다.
조지는 주류 산업에 종사했었던 이복형 존과 함께 십시일반 자금을 융통하여 "JTS Brown & Brother"를 설립하고, 이 프로젝트를 지지하던 포레스터 박사(Dr. Forrester)의 이름을 차용하여 올드 포레스터(Old Forrester)라는 브랜드를 출시했다. 세 곳의 증류소에서 생산된 원액을 혼합하여 90프루프로 낮춘 다음 유리병에 넣은 올드 포레스터 위스키는 매우 큰 성공을 거두었고 사업은 나날이 번창했다.
Old Forrester Whiskey Source
- Ben Mattingly Distillery
- Mellwood Distillery
- John McDougal Atherton Distillery
1873년, 조지는 가격이 더 비싼 양질의 위스키를 선호한 반면 존은 더 저렴한 위스키로 더 많은 고객 기반을 만드는 데 관심이 있었기 때문에 의견 차이를 좁히지 못하고 형 존이 지분을 매각한 뒤 떠났다. 존은 그의 아들들과 함께 "John Thompson Street Brown & Sons"를 설립하고 로렌스버그 맥브레이어에 위치한 대형 증류소를 매입했다.
조지는 옛 고용주인 헨리 챔버스에게 찾아가 지분 인수를 요청했고, 이후 회사명이 "Brown, Chambers & Co."로 알려지게 된다. 1876년, 그의 사촌인 제임스 톰슨 브라운(James Thompson Brown)이 사업에 합류했다. 1881년, 헨리 챔버스가 은퇴하고 그의 지분은 제임스에게 매각되어 "Brown-Thompson"으로 변경되었다. 1890년, 제임스는 회사의 회계사인 조지 포먼(George Forman)에게 지분을 매각하고 그의 동생 프랭크 브라운(Frank Brown)과 함께 "James Thompson & Brothers"를 설립하러 떠났다.
19세기 후반, 미국에서 증류 산업이 성장함에 따라 수많은 위스키 생산자들이 우후죽순 생겨났다. 그중에는 올드 포레스터와 같이 고품질의 위스키를 생산하는 회사도 몇몇 존재했지만, 대부분 중성 증류주에 향료를 가미한 저품질 위스키를 생산하는 곳이 대부분이었다. 악화가 양화를 구축하듯, 위스키라는 이름을 붙인 저품질 증류주가 만연하자 1897년경 정부는 보틀 인 본드 법(Bottled-in-Bond Act.)을 제정했다.
Bottled-in-Bond Act.
- 해당 주류는 단일 증류소에서 단일 증류 기간(Season)에 생산되어야 한다.
- 해당 주류는 최소 4년 이상 미국 내에 위치한 보세창고에서 숙성되어야 한다
- 숙성된 주류는 알코올 도수 약 50%로 병입 되어야 한다
조지 가빈 브라운은 이 법안을 반대했는데, 자신들은 이미 최대 보증 기간인 8년보다 더 오래 숙성된 위스키를 90프루프로 생산하고 있었기 때문이었다. 그럼에도 법안이 통과되면서 회사는 기존에 원액을 공급받던 "Ben Mattingly Distillery"에 투자하고 병입 도수를 100프루프로 상향했다.
1901년, "Brown-Forman & Co."라는 이름이 공식적으로 법인화되었으며, 조지 포먼이 사망하고 그의 지분이 모두 조지 가빈 브라운에게 넘어갔다. 1902년, 위스키 생산의 확대와 품질 유지 그리고 올드 포레스터 브랜드에 원액을 안정적으로 공급하기 위한 일환으로 "Ben Mattingly Distillery"를 완전히 인수했다. 자체적인 증류업체로 발돋하게 된 회사는 "Brown-Forman Distilling Co."로 이름을 변경했다. 1907년, "Ben Mattingly Distillery"에 막대한 투자를 진행하여 새로운 창고와 병입 공장을 추가했다.
1910년, 조지 가빈 브라운의 아들인 오슬리 브라운(Owsley Brown)이 사업에 합류했으나 1914년에 발발한 제1차 세계대전으로 인해 회사는 잠깐 위기를 겪게된다. 1917년, 조지가 사망하면서 회사를 물려받은 오슬리 브라운은 생산 효율 문제로 골치를 겪던 "Ben Mattingly Distillery" 운영을 잠정적으로 중단시켰으며, 1919년경 발생한 화재로 소실되었다.
1920년, 볼스테드 법(Volstaed Act.) 제정으로 인한 전국적인 금주법(Prohibition)으로 회사는 존망의 기로에 서게 된다. 다행히도 오슬리 브라운은 금주법이 시행된 해에 올드 포레스터를 약용 위스키를 생산하는 6개의 회사 중 하나가 되도록 로비하여 구원했다. 1923년, 회사는 빔(Beam) 가문의 상속인으로부터 "Early Times" 브랜드를 인수했으며, 이듬해에 금주법이 끝날 때를 대비해 숙성 재고를 보충할 수 있도록 "White Mills Distillery"를 인수하여 "Old Forester Distillery"의 생산 기지로 재건하고 위스키 생산량을 늘렸다.
1933년, 금주법이 폐지되면서 다시 위스키 시장에서 영향력을 넓히기 시작한 회사는 여러 증류소와 브랜드들을 통합하거나 폐쇄했다. "Ben Mattingly Distillery"의 일부 시설은 이 과정에서 "Old Forester Distillery"로 이름이 변경되어 "Brown-Forman"의 위스키 생산 네트워크에 통합되었으며, 일부 숙성 재고는 "White Mills Distillery"로 옮겨졌다.
1940년, 회사는 쉬블리에 위치한 "Old Kentucky Distillery"를 인수하여 자사의 위스키 생산 라인을 확장했다. 이곳은 인수된 후 "Normandy Rye"라는 라이 위스키 생산을 담당했는데, 이는 후에 "Brown-Forman"의 새로운 레시피 개발에 영감을 주었고, 오늘날 올드 포레스터 라이 제품의 기반이 되었다. 1940년, 회사는 첫 번째 주식을 발행하면서 "Brown-Forman Corporation"으로 변경되었으며, 1941년에는 후에 "Woodford Reserve Distillery"로 불려지게 될 "Labrot & Graham Distillery"를 인수하는 데 성공했다.
오슬리 브라운은 미국이 제2차 세계대전에 참전할 것이라 예상하여 산하 증류소의 시설 전반을 산업용 알코올 생산 라인으로 전환시킬 준비를 했으며, 이후 예상한 상황이 들어맞으면서 매우 큰돈을 벌어들였다. 1945년, 전쟁이 끝나고 위스키 생산을 일원화하기 위한 일환으로 "Wood Mosaic Co."라는 가구 회사를 인수하여 "Bluegrass Cooperage Co."로 전환했다. 숙련된 목공 기술을 통한 자체적인 오크통 제작은 올드 포레스터라는 브랜드의 입지를 한층 더 높이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 이는 후에 "Brown-Forman Cooperage"로 변경된다.
1951년, 오슬리 브라운이 아들 윌리엄 리 라이언스 브라운 시니어(William Lee Lyons Brown Sr.)에게 경영권을 넘겨주고 이듬해 사망한다. 1956년, 윌리엄의 주도로 회사는 사업의 확장과 포트폴리오의 다변화를 위해 테네시주 린치버그에 위치한 "Jack Daniel's Distillery"와 그 브랜드를 인수했다. 1960년대에 들어서 회사의 관심과 투자가 잭 다니엘 브랜드에 집중되면서 올드 포레스터는 소외되기 시작했다.
1969년, 조지 가빈 브라운 2세(George Garvin Brown II) 1973년, 윌리엄 리 라이언스 브라운이 차례대로 세상을 떠났다. 1979년, "Old Kentucky Distillery"와 "White Mills Distillery"가 폐쇄되면서 회사의 실험적인 증류 시설로 용도가 변경되었고, 올드 포레스터 위스키 생산은 쉬블리에 위치한 "Early Times Distillery"로 이전되었다. 이는 후에 "Brown-Forman Distillery"로 이름이 변경된다. 1993년, 오슬리 브라운 2세(Owsley Brown II)가 "Brown-Forman"의 회장직을 맡는다.
1990년대 후반, 버번 위스키의 판매가 증가하기 시작하면서 올드 포레스터도 재평가받기 시작했고 생산량도 덩달아 증가했다. 2014년, 회사는 올드 포레스터 브랜드에 필요한 위스키 원액을 생산하기 위해 루이빌에 새로운 증류소를 건설하는 데 착수했다. 2018년, 올드 포레스터의 뿌리로 되돌아가기 위해 금주법 이전에 본사가 있었던 "Whiskey Row"로 본사를 이전했으며, 새로 설립한 시설인 "Old Forester Distilling Co."를 통해 일부 비상업적인 버번 위스키를 생산하기 시작했다.
Old Forester
Ben Mattingly Distillery (Mattingly & Moore Distillery)White Mills Distillery (Wallwork & Harris Distillery)Old Kentukcy Distillery- Brown-Forman Distillery (Early Times Distillery)
- Old Forester Distilling Co.
올드 포레스터(Old Forester) 브랜드에 사용되는 위스키 원액을 생산하는 곳은 "Brown-Forman Distillery"와 "Old Forester Distilling Co."로 나뉘어 있으나, 전자의 비중이 대부분을 차지한다. 여타 다른 켄터키 버번 위스키 증류소들과 마찬가지로 발효 과정에 필수적인 미네랄이 풍부한 석회암 여과 샘물을 활용한다. 흔히 매쉬빌(Mash Bill)이라 불리는 곡물 혼합 비율은 두 가지 유형으로 나뉘어 있다.
- Bourbon Mash Bill : Corn 72%, Rye 18%, Malted Barley 10%
- Rye Mash Bill : Rye 65%, Corn 15%, Malted Barley 20%
올드 포레스터에는 약 20%의 사워 매쉬(Sour Mash)를 함유한 1B라는 독점 효모 균주(Propriatary Yeast)를 사용하여 약 72 ~ 120시간 동안 발효시킨다. 공정이 마무리되면서 알코올 도수 약 6 ~ 10%의 워시(Wash)가 탄생한다.
워시는 대부분의 버번 산업에서 사용하는 "Vendome Copper & Brass" 사의 비어 컬럼 스틸(Beer Column Still)에서 첫 번째로 증류되어 알코올 도수 약 40%의 로우 와인(Low Wine)을 얻는다. 이후 더블러(Doubler)라 불리는, 구리로 이루어진 팟 스틸(Pot Still)에서 두 번째로 증류되어 최종적으로 알코올 도수 약 70% 이상의 알코올을 포함한 뉴 메이크 스피릿 또는 화이트 도그(White Dog)가 된다. "Brown-Forman Distillery"에서 직경이 각각 48인치와 60인치인 컬럼 스틸 2개, "Old Forester Distilling Co."에서 24인치의 컬럼 스틸 1개를 가동하고 있다.
알코올 도수 약 62.5%로 약간의 가수를 거친 스피릿은 "Brown-Forman Cooperage"에서 만들어진, 태움 수준이 #4에 해당하는 아메리칸 화이트 오크 배럴에 통입되어 온도 조절이 가능한 랙(Rack) 방식의 창고에 안치된다. 평균 숙성 기간은 약 4 ~ 7년이며, 일부 한정판을 위한 병입의 경우 그 이상 숙성을 진행한다.
마스터 디스틸러에 의해 충분한 숙성이 되었다고 판단되면 여러 개의 오크통을 꺼내 함께 블렌딩 한다. 원액 대부분 올드 포레스터 브랜드에 사용되나, 일부는 "Woodford Reserve Distillery"의 팟 스틸 원액과 혼합되어 우드포드 리저브 브랜드에 활용되기도 한다.
Review
Reference
'Whisky & Whiskey > Distillery & Brand'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임스 E. 페퍼(James E. Pepper) & 올드 페퍼 위스키(Old Pepper Whiskey) (1) | 2024.10.08 |
---|---|
우드포드 리저브(Woodford Reserve) & 올드 오스카 페퍼(Old Oscar Pepper) (0) | 2024.10.07 |
글렌 기리(Glen Garioch), 하이랜드 동부의 오래된 위스키 증류소 (0) | 2024.10.05 |
로즈뱅크(Rosebank), 영광스러운 옛 로우랜드 위스키의 복원 (0) | 2024.09.28 |
글렌 오드(Glen Ord), 대형 몰팅 시설을 겸비한 하이랜드 증류소 (0) | 2024.09.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