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ison Hine
1775년 영국 남부 해안의 도싯(Dorset)에서 토마스 하인(Thomas Hine)이 태어났다. 16세가 되던 해에 그는 프랑스어를 배우기 위해 혁명이 한창이던 프랑스로 이주하여 샤랑트(Charente) 지방의 자르냑(Jarnac)에 정착했다. 토마스 하인은 그의 아버지가 가장 좋아했던 꼬냑인 델라망을 생산하던 "Ranson & Delamain"의 직원으로 고용되어 일했다. 1793년 미국 독립 전쟁의 여파로 영국과의 관계가 끊어졌고, 프랑스에 거주하는 모든 영국 사람들이 전쟁 포로로 체포되었다. 토마스 하인도 자르냑 성에 잠시 수감되었지만 제임스 델라망(James Delamain)의 개입으로 자유를 얻고는 3년 뒤 프랑수아즈 엘리자벳 델라망(Françoise Élisabeth Delamain)과 결혼하여 델라망 가문의 일원이 되었다.
1800년 제임스 델라망이 사망하고 "Ranson & Delamain"은 그의 일곱 자녀에게 분배되었다. 그중 가장 큰 지분을 가지고 있었던 장-이삭 델라망(Jean-Issac Delamain)과 나머지 형제자매들 간의 분쟁으로 1817년 회사가 파산했다. 같은 해에 토마스 하인은 처남인 가로 델라망(Garreau Delamain)의 도움을 받아 "Thomas Hine & Co."라는 회사를 설립했다. 그는 꼬냑에 대한 자신만의 노하우로 사업을 확장해 나갔으며, 훌륭한 상업적 감각과 프랑스어 및 영어의 능숙함은 그에게 특별한 지위를 부여했다. 가장 주요했던 것은 영국 와인 상인들을 위해 맞춤형 꼬냑을 만들어 수출하는 것에 있었다. 1822년 토마스 하인이 폐렴으로 갑작스럽게 사망하자 그의 시어머니가 장남인 토마 조르쥬 하인(Thomas George Hine)으로 하여금 회사를 계승하도록 했다.
1824년 안느 필리프 델라망(Anne Philippe Delamain)은 장-이삭 델라망의 아들인 폴 룰레(Paul Roullet)와 힘을 합쳐 회사 지분을 규합하고 그 이름을 "Roullet & Delamain"으로 변경했다. 이후 사업이 번성하면서 많은 부를 쌓는다. 이후 토마스 하인의 증손녀인 아드리엔느 하인(Adrienne Hine)과 필리프 델라망(Philippe Delamain)이 결혼하는 등 델라망과 하인 두 가문의 관계는 긴밀하게 유지되었다.
19세기 중반 필록세라 바스타트릭스(Phylloxera Vastatrix)의 창궐로 유럽 전역의 포도원이 황폐화된 상황에 토마 조르쥬의 아들인 토마 에두아르 하인(Thomas Édouard Hine)이 회사를 물려받아 역경을 극복했다. 1867년 이삭-조르쥬 하인(Issac-George Hine)이 영어로 사슴을 뜻하는 하인드(Hind)에서 영감을 받아 현재 하인을 대표하는 상징인 사슴 모양의 상표를 등록했다.
20세기 초 토마 에두아르 하인의 아들인 조르쥬 토마 하인(George Thomas Hine)이 사업을 물려받고 러시아, 독일, 오스트리아, 벨기에 등의 수출 시장을 개척했다. 그의 아들 프랑수아 토마 하인(François Thomas Hine)은 아버지를 도와 금주법이 막 폐지된 미국 시장을 개척했으며 중국에 하인의 꼬냑을 선보이기도 했다.
1939년 태어난 하인 가문의 6대손 베르나르 토마 하인(Bernard Thomas Hine)이 회사를 물려받아 지속적으로 관리했다. 1962년에는 엘리자베스 2세 여왕으로부터 로얄 워런트(Royal Warrant)를 수여받아 영국 법원의 공식 꼬냑 공급업체가 되는 영광을 누렸다. 1971년 자녀가 없었던 그는 회사를 "Distillers Company Limited"의 자회사인 "Scottish Malt Distillers"에게 매각했으나 여전히 셀러 마스터로 활동했다.
1986년 "Guinness Group"이 "Distillers Company Limited"를 인수하면서 "Thomas Hine & Co."도 편입되었으나, 이듬해 "Louis Vuitton & Moët Hennessy"가 "Thomas Hine & Co."를 인수했다. 2003년 "Louis Vuitton & Moët Hennessy"는 회사를 트리니다드의 투자 그룹인 "CL Financial"에 매각했다. 2013년 "CL Financial"은 약 4,000 ~ 6,000만 유로 상당의 거래로 프랑스의 대형 기업인 "EDV SAS"에 회사를 매각했다.
2001년 베르나르 토마 하인이 은퇴하면서 에릭 포겟(Eric Forget)이 후임으로 들어와 셀러 마스터(Maître de Chai)를 수행하고 있으며, 프랑수아 르 그렐(François Le Grelle)이 마케팅을 담당하고 있다.
과거 하인은 델라망과 마찬가지로 포도원을 소유하고 있지 않았으나, 2000년대에 들어서 포도를 안정적으로 공급받기 위한 일환으로 그랑 샹파뉴와 쁘띠 샹파뉴 포도원을 인수했다. 산도가 높아 증류에 유리한 위니 블랑(Ugni-Blanc) 품종만을 재배하고 있다. 특히 그랑 샹파뉴 포도원에서 특정 년도에 뛰어난 품질의 포도가 생산되면 주로 빈티지 제품군에 활용된다.
Grande Champagne (105 hectares)
- Bonneuil
- Ronfleville
Petite Champagne (10 hectares)
- Jarnac Champagne
그 해의 기후에 따라 9월 초 ~ 10월 말까지 포도 수확이 이루어진다. 기계를 통해 수확된 포도는 즉시 공압 프레스에 압착하여 포도즙을 낸다. 하인은 자연 발효가 아닌 상업용 건조 효모를 넣고 발효시켜 알코올 도수 약 9.5%의 와인을 만든다. 와인은 증류 전까지 온도 조절이 가능한 스테인리스 스틸 탱크에 저장된다.
생산된 와인은 전량 생 드니(St. Denis) 증류소로 운송되어 위탁 증류된다. 하인은 발효가 마무리되면서 죽은 효모 세포 및 포도 찌꺼기를 아우르는 "Lees"를 여과하지 않고 증류한다. 이러한 고형물이 증류기 바닥에 눌어 붙어 탈 수 있는 위험이 있지만, 오드비에 보다 풍부하고 복잡한 향미를 부여한다. 또한 "Lees"를 포함하여 증류한 오드비의 경우 숙성 과정에서 에스테르가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란시오(Rancio)의 품질을 결정짓기도 한다.
알코올 도수약 9.5%의 산도 높은 와인은 침전물을 포함한 채로 구리로 된 샤랑테(Charentais) 팟 스틸에서 이중 증류된다. 첫 번째 증류로 알코올 도수 약 30%가 되며 본류만을 수집한 뒤 초류와 후류는 다음 배치 증류에 활용된다. 첫 번째 증류의 본류는 두 번째 증류로 알코올 도수 약 70 ~ 72%가 되며, 초류와 후류는 다음 배치 증류에 활용된다. 두 번째 증류의 결과물로 순백색의 오드비가 탄생한다.
하인은 루아르(Loire) 계곡 북쪽에 위치한 숲에 자생하는 리무쟁(Limousin) 및 트롱세(Tronçais) 오크를 사용한다. 나무를 베어 판자로 만든 다음, 야외에서 약 5 ~ 6년간 자연 건조시켜 최대한 많은 탄닌을 제거하도록 노력한다. 판자는 약 350리터 용량의 오크통으로 조립된다. 하인은 꼬냑에 보다 산뜻하고 섬세한 캐릭터를 부여하기 위해 오크통을 가볍게 구워서 사용한다.
알코올 도수 약 60 ~ 65%로 가수된 오드비는 장기 숙성을 위한 탄닌을 입히기 위해 처음 6 ~ 8개월간은 3년 정도 된 새오크(Fût Neufs)에 숙성하며, 이후에는 오래된 오크(Fût Roux)로 옮겨 산화 과정을 촉진시킨다. 숙성 중에도 역삼투압 여과수를 통해 가수는 꾸준하게 이루어진다. 오랜 숙성으로 알코올 도수가 40% 미만으로 떨어진 쁘띠조(Petits-Eaux)는 사용하지 않는다. 하인은 건식 숙성고(Chai Sec)를 활용하기도 하지만 대부분 습식 숙성고(Chai Humide)에 저장하여 일정 주기마다 위치를 바꾸어준다.
충분히 무르익었다고 생각된 각각의 그랑 샹파뉴 및 쁘띠 샹파뉴 오드비는 푸드르(Foudres)라 불리는 커다란 오크통에서 10 ~ 12개월간 균질화 과정을 거친다. 하인의 엔트리 제품군은 그랑 샹파뉴와 쁘띠 샹파뉴 원액을 혼합한 핀 샹파뉴로 이루어져 있으나, XO 등급 이상 및 빈티지 제품군은 대부분 그랑 샹파뉴 단일 원액으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VSOP와 XO 등급 제품은 부아제(Boisé)라 불리는 첨가물을 소량 사용하지만, 그 외의 제품군에는 어떠한 첨가물도 사용하지 않는다. 색의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한 캐러멜 색소는 사용되지 않으나, 흐릿한 지방산을 제거하기 위해 실온에서 한 번 여과를 거친 뒤, 냉각 여과를 한 번 더 거친다.
델라망과 마찬가지로 영국 출신 초대 설립자의 영향과 영국 와인 무역업자들과의 200년에 가까운 관행은 얼리 랜디드 꼬냑(Early Landed Cognac)이라는 다소 독특한 스타일의 꼬냑을 탄생케 했다. 꼬냑에 대한 법적 규제가 체계화되기 이전에 하인은 어린 오드비를 영국 남부 해안에 위치한 브리스톨(Bristol)과 리버풀(Liverpool)로 운송한 뒤, 영국 세관 당국의 통제 하에 습식 숙성고에서 숙성시켜 증발률을 최소화하는 과정을 진행하곤 했다.
1962년 꼬냑 사무국(BNIC)에 판결로 꼬냑 생산자 스스로 빈티지 꼬냑을 병입 하는 것을 금지했으나, 여전히 몇몇 생산자는 영국으로 빈티지 꼬냑 배럴을 보내는 오래된 관행을 멈추지 않았다. 꼬냑 사무국은 어쩔 수 없이 영국에서 이미 숙성 중인 얼리 랜디드 꼬냑과 오드비의 연도와 원산지 출처를 완벽하게 증명할 수 있는 3개의 꼬냑 하우스(Hine, Delamian, Croizet-Eymard)를 제외하고 모든 생산자들에 한해 싱글 밀레짐(Millésime) 또는 빈티지(Vintage) 병입을 금지했다. 이는 1987년에 해제되었다.
현재 하인은 꼬냑 사무국의 규정에 맞게 생산된 특정 년도의 빈티지를 샤랑트 강변의 자르냑에 위치한 하인의 숙성고에서 최소 2년간 숙성시킨다. 이 조건만 충족되면 영국에서의 추가 숙성 및 병입을 진행해도 꼬냑이라는 단어를 사용할 수 있다. 이후 오드비의 절반은 그대로 두고, 나머지 절반은 스코틀랜드 스페이(Spey) 강에 위치한 보세 창고(Bonded Warehouse)로 운송되어 최대 20년 동안 숙성된다. 프랑스보다 더 습한 환경을 가진 영국에서 숙성된 오드비는 보다 풍부한 과일향과 신선함 그리고 활기가 넘치는 캐릭터가 부여된다. 셀러 마스터에 의해 오드비가 무르익었다고 판단되면 다시 하인의 셀러로 보내져 유리병인 담-잔느(Dame-Jeanne)에 보관된다. 이후 주문이 들어올 때마다 병입 된다.
하인은 자사 제품에 사용되는 오드비의 약 10 ~ 20%를 자체적인 포도밭에서 충당하지만, 나머지 80 ~ 90%는 그랑 샹파뉴와 쁘띠 샹파뉴 그리고 팡 부아의 많은 생산자로부터 어린 오드비와 숙성된 꼬냑 배럴을 구매하여 혼합한다. 때문에 네고시앙 프로프리에떼르(Négociant Propriétaire)에 속할 수 있다.
Reference
'Brandy > Distillery & Brand' 카테고리의 다른 글
메종 페랑(Maison Ferrand) & 피에르 페랑(Pierre Ferrand) (0) | 2024.08.04 |
---|---|
도멘 프라동(Domaine Fradon), 쁘띠 샹파뉴의 자가 생산자이자 증류업자 (0) | 2024.08.02 |
델라망(Delamain), 오랜 역사의 꼬냑 네고시앙 (0) | 2024.07.19 |
샤또 뒤 브뢰이(Château du Breuil), 페이 도쥬의 거대 깔바도스 생산자 (0) | 2024.07.16 |
레로(Lhéraud), 최초의 꼬냑 생산자 중 하나로 불리우는 곳 (0) | 2024.06.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