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 Grove & Grays Distillery
한 때 일 드 프랑스(Île de France)라 불렸던 모리셔스 섬은 마에 드 라부르도네(Mahé de Labourdonnais)라는 프랑스인이 총독으로 부임하여 경제를 발전시키고 기반 시설들을 산업화했다. 설탕은 수세기 동안 모리셔스 지역 경제의 중심이되었으며 설탕 정제의 부산물인 당밀로 럼을 생산하기 시작했다. 1740년 팜플무스(Pamplemousses) 마을의 빌 바그 에스테이트(Ville Bague) 사유지에 첫 번째 설탕 공장이 설립되었고, 2년 뒤 럼 증류소가 설립되었다. 이곳에서 생산한 화이트 럼은 주로 아프리카와 마다가스카르에 판매되곤 했다.
1806년 피에르 샤를 아렐(Pierre Charles Harel)의 상당한 노력으로 증류 기술과 이 활동을 둘러싼 전체적인 법체계가 개선됨으로써 상당한 발전을 이루었다. 1838년 아렐 가족이 "Terra Harel Freres"를 설립하고 벨 뷔 사유지(Belle Vue Estate)를 인수하여 사업을 확장해 나갔다. 1931년 회사명을 "Terra Mauricia Ltd."로 변경한 뒤 포트폴리오의 다각화 전략으로 "Mauritius OK & Co. Ltd."와 여기에 소속된 모리셔스 오케이(Mauritius OK) 증류소를 인수했다. 1939년 제2차 세계대전으로 석유 제품을 수입하는데 차질이 생기자 증류소는 대체 연료를 생산하는 공장으로 활용되었다.
1971년 자매 회사가 생산하는 주류에 부가가치를 더하기 위해 아렐 말락(Harel Mallac)이 "Mauritius OK Bottling"을 설립하고 유통을 담당했다. 1978년 "Harel Frères"와 아렐 말락이 각각 지분의 50%를 가진 합작법인 "Hamarel"을 설립하여 브랜드 마케팅에 집중했다.
1980년 보 플랑(Beau Plan)에 그레이즈(Grays) 증류소를 설립하고 모리셔스 오케이 증류소의 생산 설비들을 모두 이전했다. 1982년 "Harel Frères"는 "Hamarel"의 아렐 말락 지분을 모두 인수하여 "Grays Co. Ltd."를 설립하고 기존에 생산 및 유통해오던 브랜드를 재설계하여 새롭게 출시했다. 2004년 그레이즈 증류소는 "Quartier Français"와 함께 각각 50% 지분을 가진 합작법인 "Les Chais de l'Isle de France"을 설립하고 뉴 그로브(New Grove) 럼을 생산하기 시작했다.
2006년 "Grays Co. Ltd."는 주식 지분의 약 26%를 남아프리카에 본사를 둔 “Distell Group Ltd.”에 공개하면서 "Grays Inc."가 탄생했다. 막대한 투자를 받아 모리셔스에서 유통 될 다양한 주류 브랜드가 탄생했다. 2011년 "Harel Frères"가 회사명을 "Terra Mauricia Ltd."로, "Grays & Co. Ltd."는 "Terra Brands"로, "Grays Refinery"는 "Grays Distilling Ltd."로 변경되었다. "Grays Inc. Ltd."는 모리셔스 현지와 수출 시장에서 자사 브랜드를 마케팅하고 유통하기 위해 상업 부문으로서의 정체성을 유지했다.
모리셔스 섬 북쪽에 16,000헥타르의 토지를 소유하고 있으며, 그 중 약 6,000헥타르에서 12종류의 사탕수수를 재배하고 있다. 남반구에 위치하기 때문에 사탕수수의 수확은 6월 겨울부터 시작해서 12월 여름에 마무리 된다.
"Terra Milling Ltd." 소속의 설탕 공장은 시간당 약 336톤의 사탕수수를 처리하며, 매년 약 93,000톤의 설탕을 생산한다. 부산물인 당밀은 "Grays Distilling Ltd." 소속의 그레이즈 증류소로 운송된다. 또 다른 부산물인 사탕수수 펄프와 남은 잎사귀는 화력 발전소에서 태워지며 그 열로 전기를 생산한다. 이곳에서 생산되는 전기의 총량은 모리셔스 섬 전체 전기 생산량의 약 18%를 담당한다고 한다.
주로 추운 계절인 6 ~ 8월에 생산된 유황이 첨가되지 않은 신선한 당밀을 사용한다. 발효를 위해 럼을 위한 증류 효모와 중성 스피릿용 효모 2가지가 사용된다. 당밀에 효모를 첨가하고 폐쇄형 스테인리스 스틸 탱크에서 약 30 ~ 35시간 동안 발효하여 알코올 도수 약 8.5 ~ 9%의 워시(Wash)를 얻는다.
워시는 다단식 컬럼 스틸에서 증류되어 알코올 도수 약 94%의 증류액을 얻는다. 중성 스피릿의 경우 알코올 도수 약 96 ~ 97%의 증류액을 뽑는다. 모두 합쳐 매년 약 600만 리터 이상의 순수 알코올을 생산한다. 컬럼 스틸은 각 컬럼을 어떻게 조정하느냐에 따라 휘발성 물질 및 에스테르 수준을 조절할 수 있다.
- Light - New Grove Silver Rum 100-120 gr/hlAA
- Full Bodied - NG Plantation Rum 250-300 gr/hlAA
- Heavy - New Grove Aged Rums 300-400 gr/hlAA
스틸룸 내부에는 컬럼 스틸뿐만 아니라 3개의 팟 스틸도 있다. 일부 당밀 워시와 사탕수수 와인은 팟 스틸에서 삼중 증류되어 알코올 도수 약 75%의 증류액을 얻는다. 매년 당밀 럼 2,500리터와 사탕수수 주스 럼 2,500리터를 팟 스틸을 통해 생산한다. 나머지 시간에는 수출용 중성 스피릿을 생산하는데 활용된다.
장기 숙성용 럼을 위한 일부 증류액을 제외한 나머지는 스테인리스 스틸 탱크에서 약 6개월간 휴지시켜 불필요한 휘발 성분을 제거한다. 이후 알코올 도수 약 65%로 희석한 뒤 주로 아메리칸 오크와 프렌치 오크에 통입한다. 전체의 약 70%를 차지하는 배럴 사이즈의 아메리칸 오크는 사양에 맞게 약 30 ~ 400리터 까지 다양한 사이즈로 제작된다.
전체의 약 30%를 차지하는 프렌치 오크는 대부분 버진 리무쟁(Limousin) 오크와 이전에 꼬냑을 숙성시켰던 배럴이다. 리무쟁 오크는 상당한 탄닌을 유도하고 스피릿의 산화를 촉진시켜 아로마에 복잡성을 부여하며, 꼬냑 배럴은 럼의 부드러운 측면을 더욱 강조한다. 이 두 종류의 배럴에서 숙성한 원액들을 블렌딩 한다.
- American Oak
- European Oak
- French Oak (Limousin)
- Acacia Wood
- Chestnut Wood
- Ex-Bourbon
- Ex-Port
- Ex-Cognac
꼬냑 생산의 전통과 유사하게 수년간 정기적으로 약 5%의 느린 희석을 지향하여 알코올 도수 약 50%를 맞추도록 한다. 마지막 희석은 병입되기 전 수개월에 걸쳐 시행된다. 때문에 보틀에는 오직 럼 원액과 물만이 존재하며, 설탕과 색소 같은 어떠한 첨가물도 포함되지 않는다.
냉각 여과 과정을 거치지 않는 대신 K12 종이 필터를 이용하여 여과한다. 통입을 끝마친 오크통들은 구름이 잔뜩 끼고 시원한 기후를 가진 지역의 숙성 창고로 운송되어 안치된다.
Review
Reference
'Rum > Distillery & Brand' 카테고리의 다른 글
딕타도르(Dictador), 프리미엄 럼 시장의 신흥 주자 (0) | 2024.09.22 |
---|---|
다이아몬드 에스테이트(Diamond Estate) & 가이아나 럼의 계보 (0) | 2024.07.12 |
아이플럭트 에스테이트(Uitvlugt Estate) & 가이아나 럼의 계보 (0) | 2024.07.07 |
엔모어 에스테이트(Enmore Estate) & 가이아나 럼의 계보 (0) | 2024.07.07 |
베르사유 에스테이트(Versailles Estate) & 가이아나 럼의 계보 (0) | 2024.07.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