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te Louis de Lauriston
꽁트 루이 드 로리스통(Comte Louis de Lauriston)이라는 브랜드는 채 100년이 되지 않은 신생 깔바도스 생산자이다. 더 정확히 말하자면 여러 소규모 농장들에서 수확한 사과와 배 또는 증류한 깔바도스를 조합이 사들인후, 브랜드로 병입 하여 판매하는 네고시앙(Négociant)에 가깝다. 왜 이러한 구조를 가지게 되었는지에 대해서는 20세기 초 동프롱(Domfront) 지역에서 일어났던 한 사건으로 거슬러 올라가야 한다.
혼재된 삼림과 구릉지대에 있는 목초지들로 인해 폐쇄성이 짙었던 동프롱 지역은 가족단위 농업의 요람이었다. 이러한 은밀성 지닌 지형 덕분에 밀주업자들에게는 상당히 이상적인 불법 증류의 온상지였다. 농민들이 생산한 사과나 배 따위의 잉여 작물은 바람이 많이 부는 겨울밤에 급하게 증류되곤 했다. 때문에 그 시간에는 증류의 적법성을 확인하러 나가는 사람이 아무도 없었다. 그러다 1962년 어느 날 밤, 정부의 세무 관리들이 불법 증류 현장을 습격하여 그들을 현행범으로 체포했다. 하지만 한 시간도 되지 않아 도우러 온 수십 명의 이웃 농부들이 도착해 반원형으로 배열된 트랙터와 자동차의 헤드라이트 불빛 속에서 관리들은 마구간 벽에 줄을 서야 했다. 상황이 다소 험악해질 것을 우려하여 참석자들 중 일부는 당시 지역 농부 조합의 사무총장이었던 루이 드 로리스통 백작에게 중재를 요청했다. 계속된 협상 끝에 적법하게 생산된 깔바도스를 저장하고 판매하기 위한 저장고를 설치하는 조건으로 증류소에 부과된 벌금을 유예하기로 합의했으며, 백작이 이를 보증했다. 그해에 백작은 동프롱테 농부들이 생산한 깔바도스의 유통을 위해 셰 뒤 베르제 노르망(Chais du Verger Normand) 조합을 만들었고, 그가 첫 번째 회장으로 선출되었다.
1992년 조합은 깔바도스를 비롯해 배 사이더(Poiré), 애플 사이더(Cidre), 주정 강화 사과주(Pommeau de Normandie)의 생산 및 마케팅을 위해 크리스티앙 드루앵(Christian Drouin) S.A와 협력했다. 이 계약의 일환으로 백작은 깔바도스의 품질이 완벽하게 유지된다는 조건으로 크리스티앙 드루앵에게 꽁트 루이 드 로리스통 브랜드에 대한 권리를 부여했다.
1942년 페이 도쥬(Calvados Pays d'Auge)를 위시로 하는 " Calvados Appellation d’Origine Réglementé" 공포와 1984년 수정 공포된 "Calvados Appellation d’Origine Contrôlée"를 거친 이후, 조합은 동프롱테 깔바도스만의 정체성을 보장받기 위해 프랑스 국립 원산지 명칭 관리국(Institut National des Appellations d’Origine)에 "AOC Calvados du Domfrontais" 설립 신청서를 제출했다. 1993년 6월 M. 쉬롱(M. Chiron)이 의장을 맡고 있는 조사위원회는 호의적인 보고서를 전국 위원회에 제출했다. 당해 2월에 사망한 백작의 후임이 된 모리스 셰브레(Maurice Chevret)는 AOC 제정을 위해 노력했고, 마침내 1997년 12월 31일 법령이 발표되며 "Appellation Calvados Domfrontais Contrôlée"가 인정되었다. 1998년 제라르 르루와예(Gérard Leroyer)가 뒤를 잇고, 2008년 크리스티앙 드루앵(Christian Drouin)의 3세대 경영자인 기욤 드루앵(Guillaume Drouin)이 조합의 회장직을 맡아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다.
노르망디 오른(Orne)의 동프롱(Domfront)에 위치한 셰 뒤 베르제 노르망의 저장고는 별도로 방문객 센터를 운영하고 있어 개인 방문객은 무료로, 단체 방문객에게는 요금을 부과하여 25분의 투어를 제공한다. 투어 동안 방문객들은 깔바도스 생산 과정과 블렌딩 그리고 빈티지에 대한 모든 것을 배울 수 있다.
동프롱테의 깔바도스는 그 지역 내 특정 토양의 혜택을 누리는 농장에서만 만들 수 있으며, 승인된 범위의 배와 사과 품종만을 재배해야 한다. 동프롱테 과수원에는 최소 25%의 배나무가 있어야 하며, 배는 특정 연령의 나무에서만 수확할 수 있다. 저온살균 없이 약 42일간 자연적으로 사이더를 발효시켜야 하며, 증류주 혼합물에는 증류된 배 사이더가 최소 30% 이상 포함되어야 한다.
다른 깔바도스 AOC 규제와 마찬가지로 설탕 첨가가 금지되지만, 최소 2년 숙성되어야 하는 사과 기반의 깔바도스와는 달리 동프롱테는 최소 3년 이상 숙성해야만 명칭을 붙일 수 있다.
꽁트 루이 드 로리스통의 깔바도스는 사과를 사용하기도 하지만, 많은 비율의 배 사용으로 그 독창성을 설명할 수 있다. 병입되는 제품의 대부분은 최소 60% 이상의 배를 사용하여 탁월한 우아함과 섬세함이 결합된 독특한 꽃향기와 과일향을 지닌 동프롱테 깔바도스를 생산한다. 하지만 배를 100% 사용한 푸와르(Poire) 제품 혹은 사과를 100% 사용한 "AOC Calvados" 제품을 소수 생산하는 등의 예외는 언제나 존재한다.
10월부터 수확하기 시작한 신선한 사과와 배는 기계식 강판에서 분쇄되고, 과육은 황마 주머니에 담겨 압착기로 옮겨진다. 분쇄된 과육은 겹겹이 쌓여 전통적인 방식으로 압착된다.
압착이 끝난 사과 주스와 배 주스는 나무로 된 오크통으로 옮겨져 추운 겨울 동안 매우 천천히 발효된다. 주스 안의 당 성분은 자연 발효되면서 알코올로 바뀌고 사이더가 된다. 더 이상 당분이 남아있지 않게 된, 저도수의 알코올을 함유한 사이더는 원기둥 형태의 작은 컬럼 스틸(Alembic Armagnacais)에서 단식 증류된다. 증류액이 가지는 사과와 배의 향긋함을 온전히 보존하기 위해 대부분 여러 번 사용한 리필 캐스크나 오래된 캐스크에 통입한다.
Official Bottling
꽁드 루이 드 로리스통의 깔바도스는 여러 과수원의 사과 및 원액을 가져와서 블렌딩 하는 아쌍블라쥬(Les Assemblage) 라인이 있으나, 수확 년도를 표기한 단일 빈티지 제품으로 특히 유명하다. 올드 빈티지들의 경우 "AOC Calvados" 이전에 생산된 것들이 포함되어 있다.
Les Assemblage
Comte Louis de Lauriston Fine
Comte Louis de Lauriston Réserve
Comte Louis de Lauriston 100% Poire
Comte Louis de Lauriston VSOP
Comte Louis de Lauriston Hors d'Age
Comte Louis de Lauriston 20 ans
Comte Louis de Lauriston 40 ans
Comte Louis de Lauriston 50 ans
Comte Louis de Lauriston 16 ans Single Cask - Cask Stregnth for JIS(Japan Imported System)
Comte Louis de Lauriston 21 ans Single Cask - Cask Stregnth for JIS(Japan Imported System)
Comte Louis de Lauriston 35 ans Single Cask - Cask Strength for JIS(Japan Imported System)
Les Millésime
Comte Louis de Lauriston 1961
Comte Louis de Lauriston 1962
Comte Louis de Lauriston 1963
Comte Louis de Lauriston 1964
Comte Louis de Lauriston 1967
Comte Louis de Lauriston 1968
Comte Louis de Lauriston 1970
Comte Louis de Lauriston 1971
Comte Louis de Lauriston 1972
Comte Louis de Lauriston 1973
Comte Louis de Lauriston 1974
Comte Louis de Lauriston 1975
Comte Louis de Lauriston 1977
Comte Louis de Lauriston 1979
Comte Louis de Lauriston 1980
Comte Louis de Lauriston 1981
Comte Louis de Lauriston 1982
Comte Louis de Lauriston 1986
Comte Louis de Lauriston 1987
Comte Louis de Lauriston 1988
Comte Louis de Lauriston 1989
Comte Louis de Lauriston 1990
Comte Louis de Lauriston 1991
Comte Louis de Lauriston 1992
Comte Louis de Lauriston 1993
Comte Louis de Lauriston 1994
Comte Louis de Lauriston 1995
Comte Louis de Lauriston 1996
Comte Louis de Lauriston 1998
Comte Louis de Lauriston 1999
Comte Louis de Lauriston 2000
Comte Louis de Lauriston 2001
Comte Louis de Lauriston 2002
Comte Louis de Lauriston 2003
Comte Louis de Lauriston 2004
Review
Reference
'Brandy > Distillery & Brand'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에 도르(A.E Dor), 컬렉터와 네고시앙을 거쳐 자가 생산자로 (0) | 2023.10.11 |
---|---|
샤또 드 라비냥(Château de Ravignan), 섬세함과 자연스러움을 추구하는 자가 생산자 (0) | 2023.10.05 |
다니엘 부쥬(Daniel Bouju), 전형적인 스타일의 꼬냑을 거부하는 자가 생산자 (0) | 2023.09.29 |
도멘 브와니에(Domaine Boingnères), 고귀한 품종과 엄격한 전통주의자의 만남 (0) | 2023.07.25 |
장 퓨(Jean Fillioux), 그랑 샹파뉴 꼬냑의 스탠다드 (0) | 2023.07.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