秩父 (Chichibu Distillery) & 肥土伊知郎 (Akuto Ichiro)
Chichibu IPA Cask Finish 2017 Release
주종: Japanese Single Malt Whisky
원료: Malted Barley
증류기: (Copper) Pot Still
원액: Chichibu Distillery / Ex-Bourbon Barrel & Ex-India Pale Ale Cask Finish / Non-Age Statement
도수: 57.5% / Cask Strength
병입자: Chichibu Distillery / Distillery Bottling
싱글 캐스크: X
냉각 여과: X
색소 첨가: X
참조:
색: 금빛을 띠며 레그는 잔 중간에 맺혀 떨어질 생각을 하지 않는다.
향: 처음에는 향이 꽉 막혀 있어 가벼운 알코올 자극과 바닐라 그리고 에스테르의 뉘앙스만이 느껴진다. 시간이 조금만 흐르면 김치냉장고를 열면 시원하게 올라오는 젖산 발효취와 함께 라임주스를 넣고 짓이긴 애플민트, 물파스와 같은 멘솔 계열에서 오는 화함, 레몬밤, 청매실, 자두, 풋풋한 느낌이 살아있는 청사과, 코코넛칩, 참외 껍질, 덜 익은 바나나의 향이 나타난다.
공기와의 접촉이 길어질수록 살짝 더 가벼워지고 더 청량해지면서 저숙성 고도수의 깔바도스를 연상케 한다. 향조의 기본적인 골조인 몰트 뉘앙스는 매우 단단하게 느껴지나 그 주변을 구성하는 다른 모두가 풍부한 과실 에스테르를 가리키고 있다. 오크의 터치도 방해가 되지 않는 선에서 적절하게 작용했으며, 향신료 뉘앙스도 없다시피 하다. 무척 명료하고 단순하게 자기주장을 관철한다.
맛: 물 같은 질감이지만 묽지 않으며 중간 정도의 바디감이다. 파인애플과 사과의 중간 정도에 해당하는 새콤한 산미에 자몽 과육과 귤락의 쌉쌀함이 입 안의 점막을 긴장시키며 침을 지속적으로 유발한다. 오래 머금으면 올리브유에서 느껴지는 폴리페놀류의 맵싸함이 여기저기 퍼진다. 즙이 가득한 자두, 골드메달 애플주스, 망고 퓌레, 골드 키위, 머스캣, 리치 등의 과일 풍미가 강하다. 강냉이 과자의 검은색에 해당하는 심지 부분의 고소하면서도 씁쓸한 맛이 중심을 잡아준다. 입 안이 무척 즐거워지는 것 과는 별개로 균형감이 살짝 아쉽게 느껴진다.
목 넘김 및 여운: 알코올감과 산미가 어느 정도 있다 보니 다소 자극적인 목 넘김이다. 파인애플의 시트러스가 잔잔하게 터진 뒤 후숙이 덜 된 망고, 파파야, 바나나 따위가 비강을 가득 메운다. 사탕수수 주스, 셀러리, 레몬그라스 같은 식물성 뉘앙스와 여리여리한 바닐라가 가늘고 길게 이어진다. 혀에는 핵과류의 산미와 단맛 그리고 채수의 잔잔한 감칠맛이 남는다. 이후 귤락의 쌉쌀함으로 마무리되면서 빠르게 사라진다.
총평: 프루티(Fruity) 앞에 선 리뷰어의 불안.
점수: 4/5
ex) ?: 평가하기가 모호한 상태
1: 한 모금 마신 후 다음을 기대하기 싫은
2: 시간으로 어느 정도 회생이 가능한
3: 온전히 한 잔을 비울 수 있는
3.5: 데일리로 마시고 싶을 정도로 괜찮은
4: 장점이 뚜렷하게 보이며, 맛있는
4.5: 기대를 훨씬 상회하는 존재감
5: 단점을 찾아 헤매는 나를 자각할 수준